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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소집단 협동학습의 특징

by 도아네의 하루 2023. 10. 4.

 협동학습의 특징은 다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학습 집단은 2~6명 정도의 소집단을 이룬다. 모형에 따라 집단은 4~5명(능력별 팀 학습, 토너먼트식 학습), 5~6명(과제 분담학습) 3~6명(집단조사), 2~6명(함께하는 학습) 등과 같이 크기가 다양하다. 둘째, 팀 구성원들은 과제에 대해 긍정적 상호 의존 관계를 이룬다. 모든 협력학습 모형은 공통의 과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협력적 과제 구조를 중요시한다. 셋째, '학생팀 학습' 유형에서는 보상에 대해 팀 구성원들이 긍정적 상호 의존 관계를 맺는다. 한 개인의 성공이나 보상 없이는 불가능하다. 넷째, 팀 구성원 개개인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협력적 과제 구조나 유인 구조만으로는 협력학습의 효율성이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므로 모든 집단 성원 들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개인의 책무성은 협동학습을 성공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협동학습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의 혼돈이다. 협동학습 이론가들은 구조화되지 않은 협동학습을 전통적 소집단 학습이라 한다. 소집단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협동학습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에 기초하는 반면,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이러한 상호 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긍정적 상호 의존성이란 다른 구성원이 성취하지 못하면 자신도 성취하지 못하는 관계, 또한 다른 사람의 학습이 자신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자신의 학습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를 의미한다. 둘째, 협동학습은 분명한 개별적인 책무성이 존재한다. 모든 구성원의 성취에 기초해서 그 집단이 평가받기 때문에 자기 성취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성취에도 도움을 주고 격려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개인은 다른 구성원들의 성취에 무임승객이 될 수도 있다. 셋째,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개인적 특성에 있어서 이질적이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동질적인 경우가 많다. 넷째, 협동학습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지도자가 될 수 있고 지도력의 책임을 지게 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주로 한 학생이 리더로 지정되고 책임을 지게 된다. 다섯째,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목표 달성을 위하여 모두가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며 상호 책임을 지게 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그런 책임이 없다. 여섯째, 협동학습의 구성원들은 학습 성취를 최대화하기 위해 구성원 간의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하지만, 전통적 소집단 학습에서는 주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는 데에만 관심을 둔다. 일곱째, 협동학습에서는 협동적으로 학습할 때 필요한 지도력 의사소통 기술 신뢰 갈등의 조정 등 사회적 기능들을 직접 배우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그런 상호작용 기능이 있는 것으로 가정되거나 무시된다. 여덟째, 협동학습의 교사는 집단을 관찰하고 협동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집단 과제를 조정하는 방식에 대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이러한 교사의 관찰이나 개입이 거의 없다. 아홉째, 협동학습의 교사는 집단이 어떻게 과제를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집단 과정을 구조화하지만 학습에서는 교사의 그런 관심이 주어지지 않는다. 소집단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으로 조직할 수 있다. 하나는 각 구성원의 능력을 비슷하게 한 동질 집단(homogeneus group)의 구성이고, 또 다른 하나는 구성원의 능력을 다양하게 하는 이질집단(heterogeneous group)의 구성이다. 동질 집단의 구성이 바람직한 경우는 학급 구성원들 사이의 능력 차이가 매우 심해 모든 학생이 동일한 내용을 학습할 수 없을 경우이다. 학습자의 능력 차이가 비슷하지만 간에는 능력 차이가 심하므로, 일반적으로 집단 간의 능력 차이를 3, 4단계의 수준으로 나누고 집단 간에 학습 내용이나 학습 방법을 달리함으로써 개별 학생들의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하게 할 수 있다. 동질 집단으로 나누었을 경우, 수준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사고 활동을 중시하는 문제해결 학습을 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수준이 낮은 학생에게는 알고리즘 문제나 기능에 관한 문제를 학습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학급에서 개인의 학습 능력 차이가 다양하긴 하지만 동일한 주제를 학습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하지 않다면, 개인의 능력 차이가 다양한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집단 간 능력은 비슷하므로 모든 집단은 동일한 수준의 주제를 학습할 수 있다. 모든 학생이 다 알아야 할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할 때 효과적인 소집단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소집단 구성은 교사의 치밀한 계획에 의하여 구성되어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재구성되어야 한다. 협동학습을 실시할 경우 학생과 교사의 역할은 교사 중심의 학습지도 활동에 비하여 많은 차이가 있다. 교사 중심 학습지도 활동에서는 교사가 학습 내용을 잘 구성하여 설명하면 학생들은 이를 경청하여 노트에 기록하고 교사의 지시에 의하여 연습문제를 익히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질문하고 교사는 이에 대하여 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협동학습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의 주체이다. 협동학습은 학교학습에서의 기본적인 기능, 문제 해결력, 사고력 등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개선, 자아존중감 교과목에 대한 선호, 교사에 대한 신뢰, 학습 동기 및 정신적 건강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서도 효과적이다. 또래끼리의 설명은 특히 답이 하나이고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가 단일한 학습 과제, 즉 구조화된 문제에 매우 효과적이다.